단 한번의 성적 언동으로 성희롱이 성립될 수 있나요?
네, 원하지 않는 행위가 반드시 반복적이거나 계속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단 한번의 성적 언동이라도 심한 경우엔 성희롱이 될 수 있습니다

가해자가 성희롱을 하려는 의도를 가져야만 성희롱이 성립되나요?
성희롱 가해자의 의도나 동기가 아니라 피해자의 관점을 기초로 문제된 행위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다만, 피해자의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 등은 주관적일 수 있으므로 사회통념상 합리적인 사람이 피해자의 입장이라면 문제가 되는 성적인 언동에 대하여 어떻게 판단하고 대응하였을 것인가 하는 점이 판단기준이 되어야 하겠죠.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표시를 반드시 하여야만 성희롱으로 성립될 수 있나요?
피해자가 반드시 가해자에게 직접 그 행위를 원치 않는다는 명시적인 의사표시를 하여야만 성희롱이 성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실제로 원치 않는 행위였음을 피해자의 언행이나 주변정황을 고려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양 당사자가 원하고, 상호 합의가 된 성적관계나 교제는 성희롱이 아닙니다.

성적언동이 어느 한 쪽에 의하여 이루어지지 않고 양 당사자 상호간에 교환된 경우, 한 쪽 당사자의 언동이 성희롱이 될 수 있나요?
당사자간의 적극적 동의하에 성적 언동을 주고 받는 관계가 지속된 경우 성희롱이 성립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행위가 성희롱이 되는지의 여부는 성적 언동의 성격과 그것이 일어나게 된 배경 등 모든 상황과 기록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사안별로 결정하여야 합니다.따라서 비록 성적 언동이 성희롱의 양 당사자 상호간에 교환된 것일지라도, 문제가 된 구체적인 성적 언동이 평균적인 사람의 정서에 비추어 성적 수치심 또는 굴욕감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면 그러한 성적 언동은 성희롱으로 인정될 수도 있습니다.

남성도 성희롱 피해자가 될 수 있나요?
성희롱 피해자는 대부분 여성이지만 남성도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남성에 대한 성적 언동도 성희롱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행위자로 지목되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신의 의도가 어떠하였든, 자신의 언동에 대하여 상대방이 성희롱으로 인식하고
불쾌감을 표현하거나 항의하는 경우에는 이를 받아들이고 사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