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성평등 상담실
 
 
 
스토킹
  1. 끈질긴 구애전화 혹은 음란전화
  2. 지속적인 따라다님, 미행
  3. 집, 직장 앞에서 기다림
  4. 껴안기 추근거림
  5. 원하지 않는 선물공세
  6. 예외적으로 신체적 폭행이나 감금을 가하는 경우
 
사례1

얼마 전 남자친구와 결별한 A양은 친구로부터 황당한 전화를 받았다. 헤어진 남자친구가 자신이 다니는 학교 앞에서 플래카드를 목에 걸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었다.
학교를 지나다니는 시민과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돌아와 달라, 너 없인 하루도 못 살겠다’며 호소하고 있었는데 일부 학생들은 저런 로맨스를 나도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부러워했으며, 또 다른 학생들은 프라이버시 침해라며 걱정을 하기도 했다. 이후 A양의 개인 홈페이지에는 비난의 글이 쇄도했으며 네티즌 사이에서 A양의 사진을 스크랩해서 돌려보는 일들이 속출했다. 또한 그 후에도 전 남자친구는 A양 집 앞에 찾아와 무작정 A양을 기다리면서 만나달라고 했으며 부모님이 혼을 내도 포기하지 않았다.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은 A양은 결국 홈페이지의 문을 닫고 전 남자친구를 마주칠까 두려워 학교도 휴학할까 진지하게 고민중이다.
 
예방 및 대처
-단 한번 단호하게 거절의사를 밝히고, 그 외에는 가해자의 행동에 일체 반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 연민과 동정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세요.
- 성폭력 상담실 등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신체적 상해와 협박, 피해자의 소유물 파괴 등의 피해 사실을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해 두세요.
- 주변사람들(가족, 직장동료, 학교 친구들)에게 피해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 접근금지명령 신청 및 고소 여부를 결정하세요.
예방하기:
- 평소 우유부단한 태도보다는 단호하게 의사결정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