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성평등 상담실
 
 
 
대학내 성폭력
선.후배/동료간/데이트 성폭력
  1. 행사(M.T, 새내기 배움터, 대학축제, 술자리), 교실, 동아리 등에서 일어나는 불쾌감을 주는 성적 농담, 음담패설, 성적모욕
  2. 술 따르기 강요, 춤 파트너 강요 등의 성적 접촉
  3. 수면중이거나 술에 취해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의 성추행, 강간
  4. 개인적인 친밀성을 매개로 동의 없이 행한 모든 성적 접촉
  5. 성적인 사실관계에 대한 질문과 유포
  6. 정신적,신체적,사회적 피해를 동반하는 지속적인 데이트 강요
 
사례1

운동 동아리에 가입한 A양은 큰 강당에서 합숙훈련을 하게 되었다. 훈련을 마치고 또래 여학생들과 같이 잠을 자게 된 A양은 잠을 자던 중 이상한 느낌이 들어 일어나보니, 학년이 높은 남자 선배가 자신의 몸에 다리를 올리고 있는 것을 알았다. 자세를 바꿔서 잠을 자도 계속 선배가 추근거리자 불쾌감을 느낀 A양은 작은 목소리로 거부를 표현했지만 그 선배는 계속 잠을 자는 척 하며 모른 체 했다.
 
예방 및 대처
-‘NO’라고 말하세요.
- 상대의 행동으로 불쾌함을 느꼈다는 것을 표현하고 행위를 중지시키세요.
- 더 이상의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그 자리를 피하세요.
-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 본인이 직접 가해자를 만나 의사를 전달하기 어려울 경우 교내 상담실에 문의하세요.
-현재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상담하고 비공식적,공식적 절차에 따라 해결하도록 하세요.
예방하기:
어쩔 수 없이 단체 합숙을 해야 할 경우 될 수 있는 대로 동성(同性)이 모여있는 곳에서 잠을 자도록 합니다. 이상한 느낌이 들면 크게 소리를 질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사례2

수업이 끝난 후 평소 친하게 지내던 동기들과 술자리를 하게 된 B양은 자신의 고민을 친구들에게 털어놓으며 술을 마시고 있었다. 다들 술이 어느 정도 취했을 때 동기 남학생 한 명이 자신의 옆으로 앉으면서 위로를 해준다며 어깨에 손을 올리고 손을 만지는 행동을 반복했다. B양은 매우 당황스럽고 불편했지만 자기 때문에 술자리의 분위기가 어색해 질까봐, 그리고 친하던 동기와 서먹해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그냥 아무렇지 않게 이 일을 넘겼다.
 
예방 및 대처
-‘NO’라고 말하세요.
- 상대의 행동으로 불쾌함을 느꼈다는 것을 표현하고 행위를 중지시키세요.
- 더 이상의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그 자리를 피하세요.
-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 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다음날 상대방을 만나 진지하고 명확하게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세요.
-자신의 의사 전달이 잘 안됐다는 생각이 들거나, 상대방이 사과하는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교내 성폭력 상담실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예방하기:
-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술은 자신이 제어할 수 있는 정도로만 마시도록 하세요.
- 술자리에서는 여러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하고, 될 수 있으면 어둡고 구석진 자리는 피하세요.
- 평소 술버릇이 좋지 않은 사람의 옆자리는 피하세요.
   
 
사례3

A양은 소개팅으로 B군을 만났고, 서로에게 호감을 느껴 사귀기 시작했다. 사귄지 얼마 안되는 시기에 B군은 A양에게 잦은 스킨쉽을 요구했고 그럴때마다 A양은 당황스러웠다. 어느 날 데이트를 마치고 B군이 A양을 집 앞에 데려다 주는 날이었다. 집에 다 도착하자 B군은 A양에게 키스를 하려고 다가왔고, 아직 그럴 마음의 준비가 안된 A양은 거절했다. 그러자 B군은 ‘날 좋아하지 않는거야?, 널 이해할 수 없어’라며 화를 냈다.
 
예방 및 대처
-‘NO’라고 말하세요.
- 상대의 행동으로 불쾌함을 느꼈다는 것을 표현하고 행위를 중지시키세요.
-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다음날 상대방을 만나 진지하고 명확하게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세요.
-성적 행위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해 보세요.
- 자신의 의사 전달이 잘 안됐다는 생각이 들거나, 상대방이 사과하는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신뢰할 수 있는 주변사람들과 이야기해 보거나 교내 성폭력 상담실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예방하기:
- 성적 행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확고히 하고, 그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세요.
- 불쾌한 상황에 대해 자신의 느낌을 분명히 밝히는 자세를 갖도록 하세요.
- 상대방에 대한 미안함이나 배려보다는 본인의 감정에 집중하여 판단하세요.
   
교수, 직원-학생간의 성폭력
 
  1. 묵시적 혹은 명시적으로 학점이나 학위인정, 논문 통과, 진로 등으로 유인하여 성폭력을 하는 경우
  2. 성폭력에 대한 거부로 학점이나 학위인정, 논문 통과, 진로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3. 강의실, 연구실, 교수실 등 학교 내에서의 성폭력 행위를 통하여 개인의 학업능력을 방해하거나 거부감을 주는 학업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
  4. 신체접촉, 데이트 강요, 성적인 모욕을 주는 언동 등 피해자 개인에 대한 지속적인 성폭력 행위를 통하여 피해자에게 정신적, 사회적, 물질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경우
 
사례1

어느 날 A양은 자신의 학과 주임 교수 K가 진로상담을 해주겠다며 연구실로 오라는 전화를 받았다. A양이 진로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고 있던 중 K교수는 A양 옆에 앉아 귀를 만지며 학생의 볼에 키스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 매우 당황한 A양은 아무런 말도 못하고 연구실을 뛰쳐나왔으며 집에 오는 동안 이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계속 고민하기 시작했다. 신고하고 싶었지만 자신의 학과 주임 교수이기에 성적이나 졸업에 불이익이 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예방 및 대처
- ‘NO’라고 말하세요.
- 상대의 행동으로 불쾌함을 느꼈다는 것을 표현하고 행위를 중지시키세요.
- 더 이상의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그 자리를 피하세요.
- 사건 발생 직후 가까운 사람(가족, 친구, 선배 등)에게 해당사건을 이야기하세요.
-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해두고 증거를 확보하세요.
- 학생인 본인이 직접 대처하는 것보다 교내 성폭력 상담실과 함께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세요.
예방하기:
-교수님과의 약속이 있는 경우 미리 그 장소에 본인 외에 누가 있는지, 약속 시간이 언제인지를 꼼꼼하게 체크하세요.
- 꼭 가야한다면,
① 주변사람에게 약속내용 혹은 약속 시간을 이야기하세요.
② 믿을 만한 친구들과 동행하세요.
③ 밤늦은 시간이나 인적이 드문 곳에서의 약속은 피하세요.
   
 
사례2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있던 C양은 친구들과 도서관 앞 벤치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안면이 있는 교직원이 다가와서 "너는 치마가 짧아서 남자친구가 좋아하겠다. 요즘 S라인이 유행이라던데 S라인인지 한번보자?" 라고 말을 했다. C양과 친구들은 너무 화가 나서 그 자리에서 항의했으나 교직원은 대수롭지 않게 웃으며 사과는 하지 않았다.
 
예방 및 대처
- 상대의 언행으로 불쾌함을 느꼈다는 것을 표현하고 즉각적으로 행위를 중지시키세요.
- 가해자에게 사과 및 성폭력 예방 교육 참석 등의 성희롱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직접적으로 요구하세요.
- 피해사실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상대방이 어느 부서에 속해 있는 사람인지 알아두세요.
- 가해자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지 않는다면 교내 성폭력 상담실을 방문하여 비공식적, 공식적 절차에 따라 해결하도록 하세요.